주요사업 소개
-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예술상상 오아시스
어린이와 가족을 포함한 모든 대상이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상설 놀이체험과 공감각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합니다.
-
[청소년]아츠포틴즈 LAB
매년 예술가를 공모‧선정하여, 다양한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매개로 한 융합형 예술교육을 기획‧운영합니다.
- 아츠포틴즈 LAB 프로그램
- 공간기반 상설 프로그램 및 콘텐츠
아츠포틴즈 LAB TA(Teaching Artist)
아츠포틴즈 LAB TA 소개표 추진목적 서울예술교육센터를 기반으로 센터의 환경과 청소년 대상 특성에 맞는 융합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하여, 청소년의 자기발견과 자아 확장을 위한 자유로운 창작 경험을 제공 2023
아츠포틴즈 LAB TA박다현(사운드)
백서윤(미디어)
육진아(영상)
최형욱(설치) -
[청소년]학교연계 예술상상 프로젝트
서울특별시교육청 및 중부교육지원청과 함께하는 일상 속 예술교육으로
서울시 도심생활권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센터 방문형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학교연계 예술체험 프로그램: 마음산책예술하루(교사대상)┃예술가의 방(학생대상)
- 지역자원연계 예술교육 프로그램(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협력)
- (서울시 교육청)현장형 창의예술교실
-
서울예술교육센터 콜로키움(2020)
서울예술교육센터의 정체성 및 방향성에 대한 의제‧이슈 발굴을 위한 개관 프로젝트로
<형편없는 참견보다 더 나은 ‘아무거나’ 10대들과 함께 서기 위한 첫 걸음>을 진행하였습니다. -
관찰과 기록(2021)
동시대 예술교육현장의 이슈와 담론을 발굴하고, 서울예술교육센터의 기획과 시도들을 아카이빙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2021 서울예술교육 라운드테이블”로 <만화경; 현장을 바라보는 같은 듯 다른 시선>를 기획‧운영하였고, 연계 프로그램으로 <과정의 기록, 기록의 과정>을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와 공동기획‧진행하였으며, <관찰과 기록 vol.1> 발행하였습니다.
※ 자료집 관련 문의: 02-3785-3199
-
[아츠포틴즈]청소년 일상상상 프로젝트<창작지원터>(2021~2022)
청소년이 일상에서 시도해보고 싶었던 창작 아이디어라면 주제, 장르, 형식 제한 없이 가능하고 선택한 하나의 아이디어를 예술 프로젝트로 기획하여 창작하기까지 전 과정을 예술가 멘토링, 필요 물품 지원 등 청소년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직간접 지원자로 함께 했습니다.
-
[감정서가] 감정서가 기획 프로젝트(2020~2022)
- 예술가의 창작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각 분야 워크숍 ‘작업의 감感’
- 글쓰기부터 책 제본까지 하나뿐인 나만의 책을 완성하는 문학 분야 워크숍 ‘출판워크숍’
- 시민과 예술가의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공감의 장을 만들어가는 ‘대화의 감感’
-
[감정서가] 비대면 시민참여 프로젝트(2020~2021)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아트워크 키트를 활용한 비대면 시민참여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 2020년: 프로젝트 <감정선>(김원진 작가와의 협업)
- 2021년: 프로젝트 <사서함>(염지희 작가와의 협업)
※프로젝트 결과물은 감정서가 내부에서 상설 전시 중입니다.
-
[청소년]아츠포틴즈 LAB
매년 예술가를 공모‧선정하여, 다양한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매개로 한 융합형 예술교육을 기획‧운영합니다.
- 아츠포틴즈 LAB 프로그램
- 공간기반 상설 프로그램 및 콘텐츠
아츠포틴즈 LAB TA(Teaching Artist)
아츠포틴즈 LAB TA 소개표 추진목적 서울예술교육센터를 기반으로 센터의 환경과 청소년 대상 특성에 맞는 융합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하여, 청소년의 자기발견과 자아 확장을 위한 자유로운 창작 경험을 제공 2023
아츠포틴즈 LAB TA박다현(사운드)
백서윤(미디어)
육진아(영상)
최형욱(설치) -
[청소년]학교연계 예술상상 프로젝트
서울특별시교육청 및 중부교육지원청과 함께하는 일상 속 예술교육으로
서울시 도심생활권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센터 방문형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학교연계 예술체험 프로그램: 마음산책예술하루(교사대상)┃예술가의 방(학생대상)
- 지역자원연계 예술교육 프로그램(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협력)
- (서울시 교육청)현장형 창의예술교실
-
서울예술교육센터 콜로키움(2020)
서울예술교육센터의 정체성 및 방향성에 대한 의제‧이슈 발굴을 위한 개관 프로젝트로
<형편없는 참견보다 더 나은 ‘아무거나’ 10대들과 함께 서기 위한 첫 걸음>을 진행하였습니다. -
관찰과 기록(2021)
동시대 예술교육현장의 이슈와 담론을 발굴하고, 서울예술교육센터의 기획과 시도들을 아카이빙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2021 서울예술교육 라운드테이블”로 <만화경; 현장을 바라보는 같은 듯 다른 시선>를 기획‧운영하였고, 연계 프로그램으로 <과정의 기록, 기록의 과정>을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와 공동기획‧진행하였으며, <관찰과 기록 vol.1> 발행하였습니다.
※ 자료집 관련 문의: 02-3785-3199
-
[아츠포틴즈]청소년 일상상상 프로젝트<창작지원터>(2021~2022)
청소년이 일상에서 시도해보고 싶었던 창작 아이디어라면 주제, 장르, 형식 제한 없이 가능하고 선택한 하나의 아이디어를 예술 프로젝트로 기획하여 창작하기까지 전 과정을 예술가 멘토링, 필요 물품 지원 등 청소년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직간접 지원자로 함께 했습니다.
-
아뜰리에로의 초대
새로운 예술교육을 시도하는 예술가를 위한 실행형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매년 공모를 통해 대상자를 선발하여 지원합니다.
연도별 선정자 및 프로젝트
아츠포틴즈 LAB TA 소개표 공모대상 예술가의 창작과정을 기반으로 청소년과의 협업을 통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개발-실행’하는 역량강화 과정으로 새로운 예술교육 방법론의 연구 및 실행을 통해 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예술가(개인) 사업내용 - 예술가 창작과정 기반 청소년 협업형 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비 및 실행비 지원
- 연구 및 교육공간, 기자재 사용 지원(미디어편집/녹음실/AR·VR 작업실, 조명, 음향 및 기자재 등)
- 청소년 대상 홍보 및 아카이빙 지원
선정자
<2023년 - 선장자>
2023년 선장자 리스트 예술가명 장르 프로젝트 강우근
문학
시라는 마을에서 서로의 집 짓기
김리아
시각예술
미래 예술 기록단의 놀라운 기록 ‘틈’
김민지
시각예술(미디어아트)
어나더 갤럭시
김보람
시각예술
지구를 지키는 플레이
김지현
시각예술(미디어아트)
미디어 탕후루
노사라
음악(작곡)
뇌피셜OST
신현지
시각예술(비디오아트)
내 안의 돌연변이 "돌연변이 워크숍"
안은주
시각예술(영상)
안녕! 낯선 사람
이혜상
시각예술(영상)
"내가 만든 쿠키" 인생 쿠키영상 만들기
조소민
문학
소설문집 "내가 바라는 내가 되어"
함께 완성하기조주현
시각예술(미디어아트)
다시 만난 세계
한정원
음악(작곡)
AI작곡 거꾸로 보기: 우연의 멜로디
<2022년 - 선장자>
2022년 선장자 리스트 예술가명 장르 프로젝트 강수연
드로잉‧애니메이션
무빙이비지 스튜디오
김시내
바이오아트
바이오아티스트가 되어보자
김아름
디자인
틴즈 아트 디렉터
김우영
UX디자인
이상한 나라의 SNS
김은별
연극
천하제일덕후극장
김현진
무용‧댄스필름
묘방
박정원
극작
복도 끝 라디오
서태리
현대무용
호흡으로 느끼는 2인무
송지연
무용‧움직임
Dance You 프로젝트
신동혁
아카이빙‧커뮤니티아트
은하슈퍼 개업하기
전보배
조소
1731년, 그립스홀름 성...
조은희
사운드아트
포스트 음악극 몸
<2021년 - 선장자>
2021년 선장자 리스트 예술가명 장르 프로젝트 가소희
연극
띠,띵!
강경태
영화
천변의 악사들
김동훈
영상‧그래픽
관계항
김지은
회화‧공예
위아래 위아래 프로젝트
도민주
연극(메타버스)
연극만들기 퀘스트:입양하세요 잘 하는 법
원을미
움직임
느슨한 시도
유한솔
무용‧브랜딩
실패하는 예술
이해련
설치
기계농락
장수영
영화‧디자인
SF 좋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