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전 직원은 시민에게 만족을 넘어 감동을 드릴 수 있는 문화예술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약속합니다.
1.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생활 속 문화예술 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2. 예술가의 열정과 역량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창작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3. 시민 모두가 예술을 통해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문화예술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1. 시민과 예술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2. 시민과 예술가와의 약속을 성실히 지키겠습니다.
3. 모든 시민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매년 만족도를 평가 받겠습니다.
4.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로 업무를 처리하며 부패 방지 및 청렴 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 문화 격차를 줄이기 위해 소외계층을 배려하며, 공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방문하는 경우, 하던 일을 중단하고 요구 사항을 경청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전화가 올 경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소속과 성명을 밝힌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시민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하는 경우, 이를 접수하여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시민이 원하는 방법으로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각 부서와 업무별 담당 직원의 연락처를 누리집(홈페이지, www.sfac.or.kr)에 공개하고 온라인 고객센터' 메뉴를 통해 쉽게 시민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항상 시민의 입장에서 모든 민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며, 민원인에게 어떠한 금품이나 향응도 받지 않겠습니다.
- 타 부서·기관과의 협조 등의 이유로 부득이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 반드시 진행 상황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 행정 실명제와 정보 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고객의 개인 정보가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개인 정보 보호법을 철저히 준수하고 이에 필요한 관리와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무성의한 태도나 불찰로 인해 불편을 드리게 되는 경우 정중히 사과하고 동일한 불편이 반복되지 않도록 임직원 재교육을 하겠습니다.
- 서울문화재단의 서비스를 이용한 이해 관계자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시민 만족도 조사>를 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부족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시정하겠습니다.
- 서비스 제공 성과를 임직원 평가 자료로 활용하고, 우수 부서 및 직원을 포상하는 등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헌장의 내용은 재단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항시 공개하고, 시민과 예술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전화, 고객 엽서 및 온라인 고객 센터를 통하여 의견을 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그 결과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불편을 겪었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경우, 재단 직원이 위법한 행위를 했을 경우에는 재단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재단 직원의 친절ㆍ성실사례를 작성하거나 제도 개선 및 정책 전반에 대한 건의 사항 등도 내놓을 수 있습니다.
- 재단 직원이 업무와 관련하여 금품을 수수하거나 향응을 제공받은 경우, 특정인에게 특혜를 제공하는 경우, 직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얻기 위해 이권에 개입하는 경우가 있다면 재단의 ‘청렴비리신고센터’(서울문화재단 감사팀, ☎02-3290-7151)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익명 또는 가명으로 의견이나 불편 사항을 제시하는 경우 회신이 어려우므로 가급적 신청인의 주소, 성명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렴 사회 조성을 위해 민원 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일 등 특혜의 소지가 없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