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참여
재단 프로그램
-
즐겨찾는 메뉴
현재 페이지를 즐겨찾는 메뉴로 등록하시겠습니까?
등록한 순서대로 최근 5개 메뉴가 노출됩니다.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제 1 유형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함께하는 글쓰기, 마주하는 글쓰기 공개강의(Public Open) 참여자 모집
-
프로그램 일시
2024.11.7. ~ 11.21.
- 장소서울예술인지원센터 아고라룸
- 문의처예술청팀 02-758-2178
- 선정기준 선착순
- 대상 글쓰기로 나·관객·다른 예술인을 마주하는 창작자 등 관심있는 누구나
- 강사 박재용, 송지은, 전종현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11/7 19:00 재료는 어떻게 모으는가> 는 선착순 마감되었으며,
<11/21 19:00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은 11월 6일 수요일 오후 14시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본 공개강의는 선착순 모집이며, 정원 마감 시 종료될 수 있습니다.
본 공개강의 참여자로 확정됨이 워크숍 전체 참여자 확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함께하는 글쓰기, 마주하는 글쓰기 Public Open
‘함께하는 글쓰기, 마주하는 글쓰기’ 중 ‘제텔카스텐’ 방법론을 중심으로 글쓰기를 위한 재료를 모으는 방법을 전하는 <2강 재료는 어떻게 모으는가?> 와 편집자의 시선으로 글을 바라보는 입장을 다루는 <4강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 은 누구나 참석이 가능한 공개강의로 진행됩니다. 관심있는 예술인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Public Open : 퍼블릭 오픈은 워크숍 참여자 외 모두에게 공개되는 강의입니다.
[강의 개요]
일시 : 2024.11.7.(목) 19:00 │ 11.21.(목) 19:00
장소 : 서울예술인지원센터 아고라(서울 종로구 동숭길 122)
대상 : 해당 강연에 관심있는 누구나
모집인원 : 회차별 25명 선착순 모집
참가비 : 무료
신청기간
- 11.07.(목) 재료는 어떻게 모으는가? 2024.10.25.(금) ~ 11.05.(화)
- 11.21.(목)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 2024.11.06.(수) ~ 11.19.(화)
신청방법 : 구글폼을 통한 신청서 제출 (https://forms.gle/srkHfxTG1DvKKGQU7)
[강의 내용]
재료는 어떻게 모으는가?
11.7.(목) 19:00~21:30 Public Open | 박재용, 송지은
글쓰기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과정이기만 할까요? 다른 많은 예술 작업이나 일과 마찬가지로, 글쓰기 역시 ‘재료’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재료는 어떻게 모을 수 있을까요? 무엇이 글쓰기의 재료가 될 수 있을까요? 재료의 종류와 그것을 모으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송지은님과 함께 하는 특강에서는 ‘제텔카스텐’ 방법론을 중심으로 우리의 글쓰기를 위한 ‘재료 모으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제텔카스텐 방법론 소개
• 방법론에 대한 구체적 도구 소개
• 실습 혹은 예제
• 참고자료 및 레퍼런스 소개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
11.21.(목) 19:00~21:30 Public Open | 박재용, 전종현
글에는 필자가 있고, 독자가 있습니다. 필자가 아닌 독자들의 눈에는 우리가 쓴 글이 어떻게 보일까요? 글을 본격적으로 독자들에게 선보이기 전에 ‘제3의 눈’이 되어 글을 살펴보는 사람이 있으니, 바로 편집자(혹은 에디터)입니다. 전종현님과 함께 하는 특강에서는 편집자의 눈을 통해 글을 바라보는 입장을 살펴봅니다. 더불어, 본 워크숍의 핵심 참여자 가운데 희망하는 사람의 글을 공개적으로 살펴보는 기회도 마련합니다.
• 에디터 혹은 편집장, 편집자가 글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
• 실제 편집 사례
[강연자 소개]
박재용 | 비평가, 큐레이터, 통번역가
예술 비평가, 큐레이터, 통번역가. 영국 미술잡지 《frieze》 의 컨트리뷰팅 에디터로 일한다. ‘서촌 코미디 클럽’(2022~)에서는 아마추어 스탠드업 코미디언으로, ‘서울리딩룸’(2016~)에서는 장서광으로, ‘큐레이팅 스쿨 서울’(2013, 2023~)에서는 ‘교장 아님’을 맡고 있다. 《Financial Times》, 《아트인컬처》, 《에스콰이어 코리아》등 국내외 매체에 주로 예술에 관한 글을 기고했다. 더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를 꿈꾸며, 그런 점에서《한겨레신문》 달리기 에세이 연재(2022~2023)와 《좋은 생각》 에세이 게재를 큰 성취로 생각한다. @publicly.jaeyong
송지은 | 서울대학교 UX LAB
정보를 조직화하는 방식에 관심이 많으며, 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디지털 광고, 스타트업 COO 등 21세기 인재상다운 N잡러이자 한 평생 문과생으로 살아왔으나 박사과정만 이과로 들어온 후천적 오른손잡이다. 협업 기반의 기술 사용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AI가 삶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북클럽 〈Turing Talks〉와 자신의 주제를 발굴하고 연구하는 〈리서치 메이트〉를 운영한다. 대학생 및 글쓰기를 업으로 하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최근 〈제텔카스텐 방식으로 옵시디언 마스터하기〉 워크숍을 기획했다. @tecknicoloring
전종현 | 에디터
디자인, 건축, 라이프스타일, 아트 분야에 집중하는 텍스트 노동자. 《디자인》,《SPACE 空間》,《노블레스》에서 에디터로 일했고, 《브리크》부편집장, 편집위원을 지냈다. 2021년부터 3년간 기아글로벌디자인센터와 함께 《기아 디자인 매거진》 창간 작업과 콘텐츠를 총괄했다. 현재 《조선일보》,《디에디트》,《W Korea》 등 여러 매체에서 받는 고료와 동시대 한국의 기발한 창작자에 주목하는 《비애티튜드》 편집장으로 번 돈으로 매달 카드값을 처리한다. ‘중소기업을 전전하며 손기술로 먹고산다’라는 사주팔자가 용하게 맞아서 늘 싱숭생숭하다. @harry.jun
[유의사항]
-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오니 참여자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프로그램 세부 일정 및 장소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해당 경우 사전공유 드리겠습니다.
- 본 강연은 선착순 모집으로 기간 중 모집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 장소 내 주차가 어렵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 드립니다.
문의 : 서울문화재단 서울예술인지원센터 02-758-2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