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문화재단

SFAC

전체메뉴

통합검색

사이트 통합 검색 폼

신청·참여

재단 프로그램

  • 즐겨찾는 메뉴

    현재 페이지를 즐겨찾는 메뉴로 등록하시겠습니까?

    등록한 순서대로 최근 5개 메뉴가 노출됩니다.

함께하는 글쓰기, 마주하는 글쓰기 공개강의(Public Open) 참여자 모집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예술교육워크숍

함께하는 글쓰기, 마주하는 글쓰기 공개강의(Public Open) 참여자 모집

  • 프로그램 일시
    2024.11.7. ~ 11.21.
  • 장소서울예술인지원센터 아고라룸
  • 문의처예술청팀 02-758-2178
  • 선정기준 선착순
  • 대상 글쓰기로 나·관객·다른 예술인을 마주하는 창작자 등 관심있는 누구나
  • 강사 박재용, 송지은, 전종현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11/7 19:00 재료는 어떻게 모으는가> 는 선착순 마감되었으며, 

<11/21 19:00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은 11월 6일 수요일 오후 14시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본 공개강의는 선착순 모집이며, 정원 마감 시 종료될 수 있습니다.

본 공개강의 참여자로 확정됨이 워크숍 전체 참여자 확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창작자를 위한 글쓰기 워크숍의 특강이 진행됩니다. 문의가 필요하신 경우 02-758-2178로 연락주세요.

함께하는 글쓰기, 마주하는 글쓰기 Public Open

 

함께하는 글쓰기, 마주하는 글쓰기제텔카스텐방법론을 중심으로 글쓰기를 위한 재료를 모으는 방법을 전하는 <2강 재료는 어떻게 모으는가?> 와 편집자의 시선으로 글을 바라보는 입장을 다루는 <4강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 은 누구나 참석이 가능한 공개강의로 진행됩니다. 관심있는 예술인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Public Open : 퍼블릭 오픈은 워크숍 참여자 외 모두에게 공개되는 강의입니다.

 

[강의 개요]

일시 : 2024.11.7.() 19:00 11.21.() 19:00

장소 : 서울예술인지원센터 아고라(서울 종로구 동숭길 122)

대상 : 해당 강연에 관심있는 누구나

모집인원 : 회차별 25명 선착순 모집

참가비 : 무료

신청기간

- 11.07.() 재료는 어떻게 모으는가? 2024.10.25.() ~ 11.05.()

- 11.21.()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 2024.11.06.() ~ 11.19.()

신청방법 : 구글폼을 통한 신청서 제출 (https://forms.gle/srkHfxTG1DvKKGQU7)

 

[강의 내용]


재료는 어떻게 모으는가?

11.7.() 19:00~21:30 Public Open | 박재용송지은

글쓰기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과정이기만 할까요? 다른 많은 예술 작업이나 일과 마찬가지로, 글쓰기 역시 재료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재료는 어떻게 모을 수 있을까요? 무엇이 글쓰기의 재료가 될 수 있을까요? 재료의 종류와 그것을 모으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송지은님과 함께 하는 특강에서는 제텔카스텐방법론을 중심으로 우리의 글쓰기를 위한 재료 모으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제텔카스텐 방법론 소개

방법론에 대한 구체적 도구 소개

실습 혹은 예제

참고자료 및 레퍼런스 소개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

11.21.() 19:00~21:30 Public Open  | 박재용, 전종현

글에는 필자가 있고, 독자가 있습니다. 필자가 아닌 독자들의 눈에는 우리가 쓴 글이 어떻게 보일까요? 글을 본격적으로 독자들에게 선보이기 전에 3의 눈이 되어 글을 살펴보는 사람이 있으니, 바로 편집자(혹은 에디터)입니다. 전종현님과 함께 하는 특강에서는 편집자의 눈을 통해 글을 바라보는 입장을 살펴봅니다. 더불어, 본 워크숍의 핵심 참여자 가운데 희망하는 사람의 글을 공개적으로 살펴보는 기회도 마련합니다.

에디터 혹은 편집장, 편집자가 글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눈길을 사로잡는 글이란?

실제 편집 사례

 

[강연자 소개]

박재용 | 비평가, 큐레이터, 통번역가

예술 비평가, 큐레이터, 통번역가. 영국 미술잡지 frieze의 컨트리뷰팅 에디터로 일한다. ‘서촌 코미디 클럽’(2022~)에서는 아마추어 스탠드업 코미디언으로, ‘서울리딩룸’(2016~)에서는 장서광으로, ‘큐레이팅 스쿨 서울’(2013, 2023~)에서는 교장 아님을 맡고 있다. Financial Times, 아트인컬처, 에스콰이어 코리아등 국내외 매체에 주로 예술에 관한 글을 기고했다. 더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를 꿈꾸며, 그런 점에서한겨레신문달리기 에세이 연재(2022~2023)좋은 생각에세이 게재를 큰 성취로 생각한다. @publicly.jaeyong

 

송지은  | 서울대학교 UX LAB

정보를 조직화하는 방식에 관심이 많으며, 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디지털 광고, 스타트업 COO 21세기 인재상다운 N잡러이자 한 평생 문과생으로 살아왔으나 박사과정만 이과로 들어온 후천적 오른손잡이다. 협업 기반의 기술 사용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AI가 삶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북클럽 Turing Talks와 자신의 주제를 발굴하고 연구하는 리서치 메이트를 운영한다. 대학생 및 글쓰기를 업으로 하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최근 제텔카스텐 방식으로 옵시디언 마스터하기워크숍을 기획했다. @tecknicoloring

 

전종현 | 에디터

디자인, 건축, 라이프스타일, 아트 분야에 집중하는 텍스트 노동자. 디자인,SPACE 空間,노블레스에서 에디터로 일했고, 브리크부편집장, 편집위원을 지냈다. 2021년부터 3년간 기아글로벌디자인센터와 함께 기아 디자인 매거진창간 작업과 콘텐츠를 총괄했다. 현재 조선일보,디에디트,W Korea등 여러 매체에서 받는 고료와 동시대 한국의 기발한 창작자에 주목하는 비애티튜드편집장으로 번 돈으로 매달 카드값을 처리한다. ‘중소기업을 전전하며 손기술로 먹고산다라는 사주팔자가 용하게 맞아서 늘 싱숭생숭하다. @harry.jun

 

[유의사항]

-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오니 참여자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프로그램 세부 일정 및 장소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해당 경우 사전공유 드리겠습니다.

- 본 강연은 선착순 모집으로 기간 중 모집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 장소 내 주차가 어렵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 드립니다.

 

문의 : 서울문화재단 서울예술인지원센터 02-758-2178